×
{"type":"img","src":"https://cdn.quv.kr/cxok7749r%2Fup%2F6225766a4ce40_1920.png","height":90}
  • 학과소개
  • 입학정보
  • 교육정보
  • 대학원
  • GTEP
  • 졸업/취업
  • 학사안내
  • 커뮤니티
  • {"google":["Poppins"],"custom":["SCDream","Noto Sans KR","Nanum Square"]}
    ×
     
     
    섹션 설정
    {"type":"txt","text":"인제대학교 국제통상학과","font_size":20,"font_weight":"bold","font_family_ko":"SCDream","font_family_en":"Poppins","color":"rgb(48, 48, 48)","letter_spacing":0}
  • 학과소개
  • 입학정보
  • 교육정보
  • GTEP
  • 졸업/취업
  • 학사안내
  • 커뮤니티
  • 대학원
  • 교과목 개요

    교과목 개요

    국제통상학원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본 교과목은 GNP, 인플레이션, 금리, 환율, 국제무역 등의 경제기초변수를 고려하여 기업이 직면하는 국제경제 환경이 어떻게 변화되는지에 집중되어 있다. 이 과목은 크게 두 가지의 주제로 분류되어 있다. 첫째는 거시경제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툴을 제공한다. 둘째는 일국의 경제개발 전략을 개관한다.

    국제경제학

     

    International Economics

    오늘날 모든 국가와 경제주체의 경제행위는 국제적인 경제활동을 기초로 이뤄지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학생들에게 국제경제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알기쉽게 설명한다.
    1. 국제경제와 국제무역의 이해
    2. 무역이론과 해결과제
    3. 무역과 경제발전

    경영학원론

     

    012

    본 과정은 현대기업의 관점에서 기업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자원을 계획, 조직 및 통제하는 과정에서 요구되는 생산, 재무, 인사, 마케팅, 위험관리, 회계 등 제반 관리기법들을 포괄적으로 소개한다. 또한 기업이 직면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과학적인 의사결정과정에 대해서도 아울러 연구한다.

    국제재무론

     

    Multinational Financial Management

     본강좌는 급격한 세계화로 인한 기업환경의 변화에 직면한 기업의 재무적 측면을 강의한다. 강좌는 교수의 강의와 학생들간의 토론으로 이루어진다. 이론강의가 중심이 되며, 매 수업시간에 학습한 이론과 현장 기업들의 재무전략을 비교하여 강의 및 토론이 진행된다

    한국경제론

     

    Korean Economy

     한국경제는 단기간에 비약적인 성장을 하였다. 이것이 가능했던 요인과 함께 이로인한 문제점들이 무엇인지 생각함으로써, 한국경제의 미래를 생각해 본다.특히 서구의 경제방식과 한국의 경제운영방식의 차이를 비교함으로써 한국경제의 특징적인 면을 찾아본다

    국제수지론

     

    Balance of Payments

     이 과목은 화폐시장의 균형의 문제를 다루고, 금융시장뿐만 아니라 개방경제하에서 정책의 적절성과 그 효과를 분석한다. 우리는 주로 장기와 단기에 있어서 균형환율의 도출문제, 외환정책의 문제, 금융위기의 문제, 국제적인 금융정책의 공조의 문제 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국제마케팅

     

    International Marketing

     국제화를 지향하는 기업의 관점에서 국제시장기회를 극대화하려는 마케팅전략에 대한 이해를 주된 목표로 하고 마케팅의 기본개념들과 기법들을 파악하여 마케팅믹스를 강조하는 국제마케팅의사결정에 적용하고자 한다

    통상정책론

     

    Trade Policies

    1. 국제통상환경과 질서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토대로 다양한 통상정책수단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이해를 한다. 

    2. 제1부에서는 국제통상정책의 기조와 역사적인 발전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제2부에서는 과세와 비관세장벽을 중심으로 주요통상정책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논의한다. 마지막 제3부에서는 세계경제의 주요기조의 하나인 지역주의를 이해하기 위하여 경제통합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 살펴본다

    시장과정부

     

    Market and Government

     오늘날 거의 모든 국가들이 그들의 경제체제를 시장경제로 운영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은 무엇보다 먼저 시장이란 무엇이며, 개인의 경제행위 속에서 시장은 어떻게 형성되는지 그래서 시장은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공부하게 된다. 시장과 함께 정부의 역할도 현대 경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본 강의는 시장의 이해와 함께 시장경제에서 정부는 왜 필요하며 어떤 기능을 수행해야 하며 정부의 역할과 기증이 시장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지를 학생들에게 가르치게 된다

    국제금융론

     

    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Finance

     이 강의는 국제금융의 기본적인 개념 및 메카니즘을 수강하는 학생들에게 습득하게 하여 국제금융거래에 따르는 제반 위험관리를 미시적인 측면과 거시적인 측면에서 작동하는 원리와 기술들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과정은 국제금융과 관련하여 국내금융과 투자분석에 따르는 여러 가지 이론적인 방법론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은 수강하는 학생들이 특정한 국내외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그것들을 설명할 수 있고, 특히 다국적기업의 재무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인 금융거래가 발생할 수 있도록 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검토하고, 분석하게 될 것이다. 이 과정에서 주로 다루어지는 주제는 크게 국제금융시장의 현황, 외환시장, 투자분석, 국가와 기업의 측면에서 위험관리 등이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재정학 

     

    Public Finance

     이 과목은  합리적인 경제행위가 정부의 행위에는 어떻게 적용될 것인가를 알아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공공재 공공선택 . , , , 이론 외부성 문제 소득분배이론 정부지 출 분석 비용편익 , , , 분석 조세이론 정부 및 지방 재정 등이 이 과 목의 중요한 주제가 된다

    화폐금융론

     

    Money and Banking

     이 과목의 목표는 현대화폐금융이론을 광범위하게 습득함으로써 금융시장 중앙은행 금융정책 등이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이 과목은 국가경제 전체의 운행원리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 다 국민소득 물가 고용 환율 이자율 등과 같은 주요 거시경제 변수들의 결정 및 운행원리를 탐구하고 이들 변수들에 대한 주요 재정 및 금융정책의 효과를 살펴본다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본 과목에서는 기초적인 미시경제이론을 공부한다. 여기에서 공 부할 주된 내용은 개별경제주체의 의사결정을 이해함으로써 생산 물과 생산요소의 시장수요 및 공급의 결정원리를 구명하고, 시장 가격의 결정 및 그 변동의 원인을 논리적으로 이해하는 것이다

    글로벌비즈니스진로설계I

     

    Career Development for Global Business Ⅰ

     교과목은 경영,국제통상, 경제금융 및 의료관광 전공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 경로 및 목표를 재학 중에 미리 설정하여 해당 진로분야의 핵심 직무능력을 파악하고 체득함으로써 취업을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취업교육 전문가, 산업체 실무자 및 본교 취업컨설턴트의 특강과 수강자 개별 상담 등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한다

    글로벌비즈니스 진로설계II

     

    Career Development for Global Business II

     교과목은 경영,국제통상, 경제금융 및 의료관광 전공 학생들이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의 진로를 탐색하고 진로 경로 및 목표를 재학 중에 미리 설정하여 해당 진로분야의 핵심 직무능력을 파악하고 체득함으로써 취업을 체계적이고 선제적으로 준비하도록 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이를 위하여 취업교육 전문가, 산업체 실무자 및 본교 취업컨설턴트의 특강과 수강자 개별 상담 등으로 교과과정을 구성한다

    글로벌이슈읽기

     

    Global Issue Reading

     경제기본 이론을 바탕으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아젠다에 대한 토론 글쓰기를 중심으로 학습 함

    경제경영윤리론

     

    ethics of Economics & management

     경제와 경영에 필요한 기본적인 윤리의식과 윤리경영을 학습함

    기업가 정신과 창업

     

    Entreprenership & start up

     기업가 정신의 개념과 사례, 그리고 창업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마케팅 활동에 필요한 기본적인 여러가지 이론등을 학습 함

    창업경영론

     

    Management of start up

     창업이라는 특수한 영역을 경영적 관점에서 학습함

    지역경제론

     

    Regional economics theory

     지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기업입지와 상권분석등에 대한 여러가지 이론을 학습함

    인적자원관리론

     

    Human resource management

     인적자원에 대한 관행들을 살펴보고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인재육성에 대해 학습함

    고객관계관리론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기업경영에 필요한 고객관리의 개념과 여러가지 이론에 대해 학습함

    물류학의이해

     

    Understanding logistics

      물류에 관한 이론 및 관리기술에 대해 학습함

    글로벌경영전략론

     

    Global strategic Management

     기업의 글로벌진류에 따른 여러가지 전략이론 학습

    조직행동론

     

    Organizational behavior

     조직상황에서 인간의 행동과 태도, 인간의 지각, 감정 행동에 대해 학습함

    사회적기업경제론

     

    Social enterprise economy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과 여러가지 이론을 학습함

    지역경제세미나 

     

    Regional economic seminar

     지역경제의 여러가지 아젠다를 가지고 자료를 찾고 정리하여 세미나를 개최 함

    사회적기업경제론

     

    Social enterprise economy

     사회적기업에 대한 개념과 여러가지 이론을 학습함

    글로벌경제와 리더십

     

    Global economic & leadership

     글로벌경제의 CEO를 연구분석 하여 리더십의 유형을 학습함

    글로벌경영사례연구

     

    Global Management Case Study

      다국적기업과 글로벌 경영 사례연구를 학습 함

    글로벌물류기업론

     

    Global logistics company theory

     글로벌 물류기업과 물류에 관한 이론 및 관리기술에 대해 학습

    경제학원론Ⅰ

     

    EconomicsⅠ

     학생들은 완전경쟁,독점,과점 등의 시장에서 개인들과 기업들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되는 시장가격을 경제학자들이 어떻게 설명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옳은 결정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학생들은 외부효과와 공공재의 경우 사회가 사회적으로 최적인 생산량을 어떻게 달성하는 가도 배운다

    경제학원론 II

     

    Economics II

     학생들은 완전경쟁,독점,과점 등의 시장에서 개인들과 기업들의 상호작용으로 결정되는 시장가격을 경제학자들이 어떻게 설명하는가를 이해함으로써 옳은 결정을 하는 방법을 배운다. 또한 학생들은 외부효과와 공공재의 경우 사회가 사회적으로 최적인 생산량을 어떻게 달성하는 가도 배운다

    사회조사방법론

     

    Practice of Social Research

     사회조사방법론은 과학적 진실의 규명은 물론 과학적 이론의 사회적 응용을 위한 기반이 되는 응용 학문이다. 본 강의는 조사방법론이 사회현상의 설명을 위한 이론의 구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조사방법의 실질적인 적용능력을 배양함에 그 기본적인 목적을 둔다

    전자상거래

     

    Electric Commerce

    본 과목은 경영자로서 요구되는 e-business의 개념과 현황을 학습하고 성공적인 e-business 모델, 구매관리, 물류프로세스, 운영방법과 실무 창업 등 실무에 유용한 절차와 내용이 다루어 진다

    외환시장론

     

    Foreign Exchange Market and Practice

     외환시장은 국제무역결제 수단으로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무역정책의 주요한 수단으로 국제수지조정과 국제통화안정에 활용되고 있어 기본적인 외국환의 개념과 기능, 환율이론 등에 관하여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실무적인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외국환은행의 기능과 역할, 국제통화제도, 외국환시장, 국제수지 구조 및 조정, 국제금융시장, 외국환관리제도, 환위험의 관리 기능 등 외환거래와 관련된 분야를 폭넓게 학습한다

    미국경제론

     

    American Economy

     미국 경제는 현대 자본주의 경제의 중추를 이루고 있으며 우리의 경제, 정치, 사회,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오늘날 한국 경제의 모습은 미국 경제와 많이 닮아 있어 우리에게는 미국 경제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

    재무론

     

    Financial Management

     기업가치 극대화를 위해 효과적인 투자의사결정과 자본조달 및 배당정책 결정, 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해지 등 재무학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배운다

    투자론

     

    Investment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 증권 투자 선택 이론과 분석 및 평가방법을 배우고 현대 투자론의 핵심적 이론인 포트폴리오 선택 이론과 자본 자산 가격 결정 모형을 강의한다

    국제통상사례연구

     

    Case Studies in International Trade

     다양한 국제통상의 사례를 분석, 토의함으로써 국제통상의 제반 각론 분야를 종합적인 시각에서 연구한다

    국제통상론

     

    International Commerce and Trade

     국제무역의 다양한 패턴 중에서 다자주의와 지역주의의 현상, 자유무역과 보호무역의 영향, GATT체제와 WTO의 국제규범 및 협정 등을 학습하고, 국제통상관계에 따라 국가 간에 발생할 수 있는 통상마찰 및 분쟁해결절차와 방법 등에 대하여 이론적으로 고찰해보고 각국의 무역정책 변화를 통해 대응책을 알아본다

    {"google":["Poppins","Roboto"],"custom":["Noto Sans KR","SCDream","Nanum Square"]}
    {"google":["Poppins"],"custom":["SCDream","Noto Sans KR","Nanum Square"]}
    {"google":[],"custom":["Noto Sans KR"]}